프랑스 와인의 역사
고대의 와인은 현재 우리가 알고있는 와인 상식과는 달리 독특한 방법으로 소비가 되어졌다. 단 맛의 와인과 독한 와인으로 구분되어졌다. 고대인은 와인의 맛과 숙성을 위해서 와인에 꿀이나 향신료를 타서 마셨다. 고대인들은 와인을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즐겼다. 고대 그리스에서 와인은 종교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첫째,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와 긴밀한 연관이 있는데, 와인은 연인에게 최고의 역할을 한다.
둘째,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정신적인 안정과 쉼을 제공하였다
셋째, 의사에게 와인은 마취의 효과가 있었다.
넷째, 불행한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의 원천이 되었다.
중세의 와인은 기독교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고, 추수의 상관없이 365일 빵과 와인으로 예배를 거르지 않기 위해서 수도승의 노력은 계속되었다.
중세의 사람들은 백포도주는 매우 드물었고, 선홍빛 와인이나 클레르 포도주가 대부분이였다.
르네상스 시대부터는 오를레앙, 투렌, 일드프랑스 지역의 와인은 상파누나 부르고뉴 지방의 유명 와인의 눌려 점점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와인과 음식의 궁합
식탁의 예술가이자 미각의 달인으로 불린 브리아 사바랭의 조언에 의하면, 연하고 소프트한 와인을 먼저 마신 다음에 도수가 높은 와인을 마시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말하였다. 레드와인은 육류와 어울리고, 화이트와인은 생선류나 연한 소고기. 그리고 디저트에는 달콤한 와인이 잘 어울린다.
단 맛이 없는 화이트 와인에는 향이 강한 음식이 잘 어울린다. 예를 들면 특이한 향의 소세지나 카레, 기름진 중국요리와 곁들이면 맛이 좋다. 향이 쎄고 가벼운 화이트 와인은 송어요리, 게살 요리, 닭고기 요리와도 잘어울린다.
스위트 화이트 와인은 식사 후에 과일 파이 또는 케이크 와 함께 마시면 잘 어울린다.
품질이 좋은 레드와인은 육류나 생선요리에 적합한데, 향이 강한 양고기나 닭요리 메추라기, 꿩고기, 그리고 치즈가 잘 어울린다.
포도주와 초콜릿의 궁합은 어떨지 생각해보았나? 와인 전문가들은 소프트한 르모리 와인이나 화이트와인, 또는 포르투칼의 스위트와인인 포르토를 추천한다. 프랑스 레스토랑에서는 쓴맛이 강한 초콜릿을 한 조각 먹을 경우에는 리브잘트 또는 포르토를 추천한다.
프랑스 지역의 포도주 명소
- 푸이와상세르: 루아르 동부지역에서 많이 사용되는 포도품종은 쏘비뇽 블랑이다. 쏘비뇽 블랑 품종은 보르도의 가장최상의 화이트와인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푸이는 사람의 마음을 빼앗는 향과 독특한 맛으로 유명하고, 상세르도 역시 강한 향기와 살아있고 순수하며 섬세한 미각으로 많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 투렌 : 투렌지방의 주요품종은 슈냉 블랑이다. 가장 인기있는 와인으로는 부브레와 몽루이 와인이다. 부드럽고, 과일맛이 나며 풋풋한 신선함이 대표적이다. 투렌 지방은 루아르지방에서 가장 최고의 레드와인의 산지이기도하다.
- 앙주소뮈르: 앙주소뮈르 지역은 슈냉블랑으로 화이트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와인등급
- AOC : 고가의 와인에 붙는 명칭
- VDQS : AOC보다 한 단계 낮은 단계
- Vins de Pays:VDQS보다 한 단계 낮은 단계로 AOC보다는 재배지역, 품종 등에 대해서 범위가 넓다
- Vins de Table : 가장 낮은 단계 일반 와인 또는 보통 와인이라고 불린다.